본문 바로가기

TV와 모니터 화면 깨끗하게 촬영하는법(feat.무아레, 노이즈없이)

^__^♡!! 2022. 3. 23.
반응형

TV와 모니터 화면 깨끗하게 촬영하는법

가끔 업무를 하다보면 모니터화면을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카톡으로 보낼때가 있는데 그럴때마다, 사진촬영하고 오려내서 밝은 필터로 바꾼뒤에 보내는데 귀찮은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글거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도대체 모니터나 TV화면을 촬영하면 이글이글거리는 화면이 안나오게 촬영할 순 없을까요? 먼저 이글거림에 대해 알아봅시다.

 

 

무아레 현상

무아레(moire)무늬라고 하는 이런 격자, 물결무늬는 스마트폰(디지털카메라)으로 모니터화면 촬영시 이미지 센서가 모자이크 방식으로 센서와 모니터가 일치하지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폰으로 촬영시 무아레 현상에 의해서 결과물(사진)이 물결처럼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무아레 현상을 없앨수 있을까요?

 

 일반적인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경우

▲ 사진에 물결무늬가 잔뜩 있다

일반적으로 모니터를 촬영하게되면 위 사진과 같은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그나마 큰 사진을 잘라내서 그나마 보기좋은 상태가 된거지만 어딘가모르게 "모니터를 촬영한 사진"의 느낌을 지울순 없을텐데요~

 

 방법을 바꿔서 촬영할 경우

▲ 똑같은 기기로 촬영한 사진인데, 이건 무아레 현상이 없다

이건 무아레 현상을 없애는 방법으로 촬영한 사진인데 거의 물결무늬가 보이지않습니다. 또렷하진않지만 그래도 무아레 현상이 생긴 사진보다는 보기가 좀더 수월해보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무아레 현상을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아레 현상을 없애는 방법은 2가지 정도가 있다. 이 방법은 새로운 어플을 받거나 하는 과정이 없는, 돈 안드는 방법이니 감안해서 봐주기 바라겠습니다.

 

 TV와 모니터 깔끔하게 촬영하는 방법

 

1. 전면부 카메라(셀카)를 이용하여 촬영한다

2. 후면부 카메라 설정값을 바꿔서 조금 떨어져서 촬영한다

무아레 현상을 없애는 방법은 2가지이며,  전면부 카메라와 후면부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전면부 카메라, 그러니깐 셀카찍을때 사용하는 카메라로 모니터를 촬영해보면 훨씬 무아레 현상이 없어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다만, 셀카용 전면부카메라를 이용하게되면 잘 찍히고 있는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후면부 카메라를 이용하는것이 편할것입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카메라가 수동모드를 지원할텐데 약간의 설정을 바꾸면 무아레 현상이 현저히 줄어드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설정값 변경(안드로이드 기준)

▲ 카메라 어플을 켜고 난뒤 더보기를 눌러준다
▲ 수동모드인 프로를 눌러준다
▲ 감도(ISO)를 1600으로 바꿔준다(경우에 따라 800)
▲ 셔터스피드를 1/1000으로 바꿔준다

사진은 4장이지만, 실제로 바꾸는 설정값은 감도(ISO)와 셔터스피드 2개뿐입니다. 이렇게 변경한뒤 모니터에서 조금 떨어진다음 촬영해본다면 이전과 다른 사진이 나올것입니다.

 

이렇게 바꾸는것도 귀찮다면 줌 기능을 이용해서 확대한 상태로 모니터 화면을 촬영해봅시다!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긴한데 설정값을 바꾸는게 좀 더 편하니 설정값을 바꿔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